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석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27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85 - 30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마당을 나온 암탉>의 서사 분석과 다문화 교육 방안 개발을 목표로 한다. 작품의 서사 분석에서는 일상성으로부터의 탈출, 모성성 회복을 통한 자아 찾기, 자기희생을 통한 비상과 초월 등의 의미를 도출하였다. 암탉과 청둥오리의 모자 관계를 통해 주인공 잎싹의 모성성 회복과 정체성 탐구가 이루어진다. 족제비와의 모성애적 유대를 통한 서사적 결말은 자아 찾기가 타자와의 관계, 공동체적 연대를 통해 발전되고 완성됨을 보여준다. 또한 초록머리가 엄마와 다른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혼란에서 벗어나 아버지를 이어 최고의 파수꾼으로 청둥오리 무리로 돌아가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마당 식구들의 차별과 동물들의 회의에서 드러나는 차이에 대한 사고를 다문화 교육에 접목시켜 대화 중심 교수학습법을 활용한 수업 방안을 소개하였다. 다문화 제재는 특별히 정해진 것이 아니며, 다문화적 읽기를 통한 작품 해석과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좌우된다. 다문화 서사교육에서 다성적인 독해와 삶을 위한 교육이 가능하도록 독서 주체의 내면적 대화와 상호 소통이 필요하며, 대화 중심 교수학습법은 그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제공한다. 이어서 다문화 서사교육 사례로는 마당에서 벌어진 동물회의 장면을 역할극으로 재구성한 모둠토의나 마당극 형식의 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마당을 나온 암탉>이란 동화의 서사 공간은 대화적 장소이며, 이 책을 배우는 교실은 독자들의 토론마당이 된다. ‘마당’에서 ‘마당’으로 이어지는 대화 중심 문학 수업은 수업 내용과 형식의 동일성을 보여준다.

목차

국문 요약
1. 머리말
2. 모성성을 통한 자아 탐색과 자기희생
3. 다문화적 서사 읽기와 대화 중심 문학교육 방안
4. 맺음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1106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