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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정미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70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305 - 33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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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1983년부터 2012년까지의 인쇄 공익광고 텍스트 176편을 대상으로 주제의 변천 양상과 문장 종결방식의 실현 양상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공익광고는 사회적 목적 달성을 위한 하나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공공의 이익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공익광고의 주제 변천 양상을 통해 우리 사회의 변화된 가치관이 텍스트 안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문장 종결방식의 변화를 통해, 의사소통의 방법으로서 공익광고에 나타난 메시지 전달방식에는 시대적으로 어떤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이 연구는 인쇄 공익광고의 주제와 전달 방식의 변화 양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태동기, 도입기, 성장기의 3시기로 구분하여 인쇄 공익광고의 운용 방법과 메시지 전개방식에 관하여 다각도로 논의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연구개요
2. 인쇄 공익광고 텍스트의 형식적 구성
3. 주제 변천 양상
4. 표제 전달방식의 변화 양상
5.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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