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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01.9
수록면
21 - 4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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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간 경쟁이 심화되어 가는 현재의 상황에서 이 논문은 후발 진입 인터넷 사이트가 선발 진입 이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적 조건을 찾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즉, 후발 진입 사이트의 차별화 전략에 관한 가설들을 학습, 기억, 선호 형성, 맥락 효과, 범주화 효과 등에 관한 이론들로부터 도출하고, 차별화를 위한 전략적 조건으로 비교가능 차이(alignable difference)와 비교불가능 차이(nonalignable difference)를 Markman과 Medin(1995)의 구조적 유사성(similarity)의 개념에 기초하여 실험설계를 고안하였다. 실험 결과, 후발 진입 사이트가 비교가능 차이에 의한 차별화 전략을 수행하면 선발 진입 사이트보다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었고, 호감도(attractiveness)만 높은 속성으로 비교불가능 차이에 의한 차별화 전략을 수행하면 선발 진입 사이트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그러나 속성의 호감도 뿐만 아니라 중요도(importance)도 높은 속성으로 비교불가능 차이에 의한 차별화 전략을 수행하면 선발 진입 사이트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었다. 후발 진입 사이트들을 비교한 결과는 비교가능 차이에 의한 차별화가 호감도만 높은 속성에 의한 비교불가능 차이 차별화보다 유의하게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었지만, 호감도와 중요도가 높은 속성에 의한 비교불가능 차이 차별화보다는 선호도가 유의하게 높지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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