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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2.9
수록면
35 - 5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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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이용 환경이 빠르게 개선되면서 지금은 한국, 미국을 위시하여 전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에 기반한 온라인 유통채널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처음의 기대와는 달리 모든 기업이 만족할만한 성공을 거두고 있지는 못하며, 오히려 적지 않은 기업들이 실패의 경험을 한 바 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채널간 갈등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제조업자가 새로운 유통채널을 도입하는 상황을 모델화하여, 새로운 저비용 채널을 도입한 후의 결과를 예측하고, 기존 고비용 채널의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제조업자가 도매가격을 차별화하는 조치가 성립될 수 있는지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저비용 채널 도입 후 기존 고비용 채널과 공존할 때에는 기존 고비용 채널을 제외한 제조업자와 사회 전체의 잉여가 늘어나지만 기존 고비용 채널이 퇴출될 때는 모두가 손해를 보게 된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또한, 기존 고비용 채널이 퇴출될 위기에 처했을 때 제조업자가 도매가격을 차별화하여 저비용 채널에 의한 독점을 방지할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모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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