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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57 - 7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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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가격이 미래의 수요에도 영향을 미치는 동태적인 가격효과가 존재할 때, 가격결정을 위해 동태적 가격결정 모형의 사용을 고려한다. 전통적인 동태적 가격결정 모형은 이월효과를 시간에 따라 항상 일정하게 가정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가정을 완화하기 위해 확정적인 이월효과의 감소를 가정한 변동이월효과 모형도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동태적 가격결정 모형이 현재효과(Current-effect)와 전기(t-1) 판매량의 선형결합(linear combination)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통적인 동태적 가격결정 모형은 지수평활법과 유사한 모형으로 이해할 수 있음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월효과의 변동을 보다 일반화하기 위해 적응적 지수평활법으로 잘 알려진 Trigg & Leach(1967)를 이용하여 적응적 이월효과를 가진 동태적 가격결정 모형을 제안하고, 전통적인 동태적 가격결정 모형, 시간에 따라 이월효과가 확정적으로 감소하는 변동이월효과 모형과의 비교를 통해 적응적 이월효과를 가진 모형의 응용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제안된 모형은 한국 담배시장의 19개 브랜드별 판매량에 응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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