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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21 - 4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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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처리 유창성의 지각적 유창성과 개념적 유창성의 유형의 차이에 따른 고객 선택형 번들 구성을 위한 복수 제품 선택과 범주화 과정을 살펴보았다. 세 차례의 실험 결과, 고객 선택형 번들링 구매 상황에서, 지각적 유창성이 현저해진 소비자는 그렇지 않은 소비자에 비해 단일 제품군 중심의 복수 제품을 선택 하는 반면, 개념적 유창성이 현저해진 소비자는 그렇지 않은 소비자에 비해 이종 연계 제품군 중심으로 복수 제품을 선택하였다. 이는 범주화 과정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는데, 지각적 유창성이 현저해진 소비자는 단일 제품군 중심으로 제품을 분류하여 범주화하는 반면에, 개념적 유창성이 현저해진 소비자는 소비 상황에 적합한 연계 제품군 중심으로 제품을 분류하여 범주화하였다. 또한 단일 제품군의 포트폴리오가 제시되는 상황에서는 제품의 넓이와 깊이에 대한 선택 차이가 발생하였다. 즉, 지각적 유창성이 현저해진 소비자는 그렇지 않은 소비자에 비해 단일 제품군속에서 보다 제품의 깊이에 집중하여 복수 제품을 선택하였다. 개념적 유창성이 현저해진 소비자는 그렇지 않은 소비자에 비해 제품의 넓이 즉, 제품의 사용 상황에 집중하여 번들 구성을 위한 복수 제품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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