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윤 (명지대학교) 박지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3 - 49 (27page)
DOI
10.15830/kmr.2015.30.3.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매니저-판매사원간 향상초점 부합이 조절적합성 효과의 심리적 기제(예, 잘 맞는 느낌, 사회적 편안함), 판매사원의 창의적 행동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또한 창의적 행동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향상초점 부합 효과를 설명하는 심리적 기제로서 잘 맞는 느낌(feeling right) 및 사회적 편안함(social comfort)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매개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통신과 유통업에 종사하는 조직원들 가운데 판매사원 1인과 그(녀)의 매니저 1인을 하나의 쌍으로 하는 총 152쌍(304名)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가운데 응답내용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5쌍(10名)의 샘플을 제외한 147쌍(294名)이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다차항 회귀분석(polynomial regression analysis)과 반응표면방법론(response surface methodology)을 통한 자료 분석 결과, 매니저-판매사원간 향상초점 부합은 적합성 효과의 심리적 기제(잘 맞는 느낌, 사회적 편안함), 창의적 행동 및 조직시민행동에 각각 정(+)적인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향상초점에서 매니저와 판매사원이 일치할수록 적합성 효과의 심리적 기제(잘 맞는 느낌, 사회적 편안함), 창의적 행동, 조직시민행동은 각각 높아졌고, 특히 양자 간 향상초점이 낮은 수준(1,1)에서보다 높은 수준(7,7)에서 일치할 때 그 값들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매개 가설을 검증한 결과, ‘잘 맞는 느낌’은 향상초점 부합과 조직시민행동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편안함’은 향상초점 부합과 창의적 행동 및 조직시민행동 사이에서 각각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849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