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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하오근 (한국철도공사) 김기춘 (한국철도공사) 김현주 (한국철도공사) 문용우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656 - 66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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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화물(건설 1)은 2012 년 기준으로 213 천 톤을 수송하였고 철도화물 전체 물동량인 40,309 천 톤의 0.5%로 극히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군수물자의 원활한 수송을 담당하고 있어 국가적으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비 채산성 화물인 군화물은 철도공사 전환 이후 수입대비 비용이 약 2.45 배로 군화물 수송원가 개선에 대한 모색이 필요한 상황이다. 군화물은 다역발, 다역착 수송구조를 가지고 있고 발송량이 적으며, 비정기적 운행특성이 강하여 고비용이 발생하는 상황으로 투입비용과 수송수입을 바탕으로 원가를 보전하기 위한 적정 운임산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군화물 철도수송운임의 현실화를 위해 군화물 전용선구간을 대상으로 적정 운임수준을 산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군화물 수송열차의 원가분석 및 현장조사를 통해 원단위 산정하고 군화물 수송의 영업수지 개선을 위한 적정 운임수준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관련문헌 검토
3. 군화물 물동량 및 수송특성 분석
4. 군화물 적정운임 도출 및 효과분석
5. 결론 및 향후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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