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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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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성인모 (충남대학교) 배현웅 (충남대학교) 정덕희 (충남대학교) 임남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483 - 1,48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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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레일 궤도가 토공구간이 아닌 철도교량상에 위치하는 경우 궤도와 교량의 상호작용에 의해 장대레일에는 추가적인 변위와 축력이 발생하게 된다. 국내의 궤도-교량 종방향 설계기준에서는 3개의 중요한 하중(교량의 온도변화, 열차에 의한 시/제동하중 및 열차의 수직하중)을 서로 독립적인 하중으로 취급하고 각각의 하중에 대한 응답을 단순히 더하는 해석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하중에 대한 극댓값을 사용하여 하중이력의 영향을 무시하여 궤도와 교량 상부구조물 사이에 발생되는 종방향 하중의 비선형 거동으로 인한 오차를 포함한다. 본 연구에서는 하중이력의 영향이 고려된 수정된 해석방법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해석기법의 개선(안)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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