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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만호 (엔알씨) 배영민 (엠와이씨앤엠) 강기동 (삼표레일웨이) 권순정 (삼표레일웨이)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304 - 30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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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형교는 자갈도상이 없이 거더에 침목이 직결된 무도상 교량구조로, 현재 일반선에 450개소 이상 부설되어 있다. 최근 일반선 구간의 열차 고속화와 중량화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므로, 판형교 개량 또는 기존 형식에서 레일 장대화 요구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레일 비장대화는 승객의 승차감, 차량의 주행 안정성 저하 및 열차속도의 제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이음매구간을 열차가 통과할 때 발생하는 큰 충격하중은 궤도 파괴와 차륜 손상으로 유지보수 비용 증가를 시킨다. 특히 판형교 상의 레일 비장대화는 다른 유도상교량 형식에 비해 큰 소음 및 진동이 발생함에 따라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 및 주변 주민의 큰 불편을 초래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판형교 상에서 레일을 장대화할 수 있는 여러 공법을 소개하고 각각의 공법에 대해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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