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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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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창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성일 (서울연구원) 정현진 (서울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517 - 1,52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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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수도권 통합환승체계는 다양한 철도운송기관의 진입에 따라 운영주체들간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산·배분을 위해 1일 2천만건의 대중교통카드자료가 활용되고 있다.
수입금 정산·배분을 위한 대안으로 다양한 경로탐색기법들이 있지만, 복합교통망에서의 수단간 환승처리를 위해 링크기반 경로탐색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k-경로탐색기법은 네트워크적인 측면을 중점으로 통행 및 도보시간, 환승 패널티 등의 변수를 고려함에 따라 다양한 유사경로가 존재하게 되고, 급행열차를 고려하지 못하는 등 열차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님으로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자료를 기반으로 K-경로탐색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경로를 탐색하고, 각 철도운송기관의 열차스케줄을 연계하여 최적경로를 탐색하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으로 최적경로를 탐색할 경우 경로가 확정됨에 따라 정산·배분이 명확해지고, 기존에 고려하지 못했던 급행열차에 따른 경로탐색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절차
3. 경로탐색 분석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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