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선 (Purdu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8권 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402 - 4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 한류 수용자 390명을 대상으로 드라마와 K-Pop, 패션과 음식 호감도에 미치는 콘텐츠 특성, 커뮤니케이션 행동 및 각 한류콘텐츠 간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모든 콘텐츠 호감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특성요인은 차별성이었으며, 친숙성도 모든 콘텐츠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사성은 K-Pop 호감도와 음식 호감도에서만 낮은 수준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행동과 대인커뮤니케이션 행동은 모두 콘텐츠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드라마와 K-Pop 호감도는 패션과 음식호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행동은 K-Pop 호감도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대인커뮤니케이션 행동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K-Pop 호감도는 패션과 음식호감도에, 드라마 호감도는 음식호감도에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260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