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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7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64 - 391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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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라는 문화현상이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높인다는 많은 연구가 있었으나, 드라마·영화, 식품, 의류디자인과 같은 다양한 한류제품 유형들 상호간의 작용 구조에 대한 파악이 미진했을 뿐만 아니라, 이들한류 유형들이 한국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인식, 한국 기업과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의 한류를 탐구하였으며, 이를 유형적(tangible) 한류제품과 무형적(intangible) 한류제품으로 분류하고, 유형적·무형적 한류제품들이 상호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이들 한류제품 유형들이 한국의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한류를 통해서 형성된 국가브랜드 이미지가 한국 기업과 제품에 대한 인식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계량적으로 밝혀 보고자 했다. 구체적인 파악을 위해 한국과 상대적으로 많은 교류가 있는 25개 국가의 일반인과 기업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하였다. 구조모형 분석결과 한류제품에 대한 인식이 한국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한류를 통해형성된 한국 국가브랜드 이미지가 한국기업 및 제품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구체적으로, 한국 국가브랜드 이미지에는 식품 및 의류디자인과 같은 유형적(tangible) 한류가 영화·드라마와 같은 무형적(intangible) 한류보다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영화나 드라마 등을 통한 무형적 한류의 활성화뿐만이 아니라, 기술력 수준이 뛰어 나고 대인접촉성이 높으면서 한국의 문화적 특성을 갖는 제품들의 육성을 통한 유형적(tangible) 한류 활성화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국가브랜드 강화를 위한 한류의 전략적 활용 과정에 정부의 통합적 관리 노력과 한국의 경쟁적 무형 자산으로서 한류의 체계적인 관리 필요성의 함의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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