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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戸田貴子 (早稲田大学) 千仙永 (早稲田大学) 大久保雅子 (東京大学)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33 - 47 (15page)
DOI
10.14817/jlak.2014.4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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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와세다 대학의 새로운 음성 교육 활동을 소개하고、BBS(「발음 BBS」)를 활용한 실천의 성과를 한국인 학습자의 배움에 초점을 두어 보고한다. 한국인 학습자가 「발음 BBS」를 통해 어떤 배움을 얻었는지 분석·고찰하고、한국의 인터넷 교육 사정을 고려하여 일본어음성 교육 모델을 제시한다.
「발음 BBS」에서의 한국인 학습자의 댓글을 분석한 결과、다음의 4가지의 배움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1)모국어의 지식을 살려 음운체계를 비교할 수 있었다. (2)일상 생활과 연관시켜 발음을 생각하고 음운 지식을 언어화함으로써 발음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다. (3)발음 학습을 내성(?省)하는 힘이 길러졌다. (4)학습자 간에 배움이 공유되어 갔다.
인터넷 환경이 뛰어난 한국의 일본어 교육 현장에서는、학생들이 BBS에 친숙해지기 쉽고、일상생활에 융화되기 쉬운 학습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모어로 BBS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욱이 한국어 모어 화자의 발음상의 문제점을 다루기 쉬우므로 모어와의 비교 및 학습 방법의 공유를 통해 새로운 발견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なめらか!?音3-4」の?要
3. 分析方法
4. 分析結果 · 考察
5. 韓?における日本語?育への示唆
6. おわりに
?考文?
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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