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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戸田貴子 (早稲田大学) 千仙永 (早稲田大学) 伊藤沙智子 (韓国外国語大学校)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63집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39 - 55 (17page)
DOI
10.14817/jlak.2020.6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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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MOOCs의 일본어 발음 온라인 강좌(JPC)를 수강한 학습자와 교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의 ICT를 활용한 일본어교육의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우선, 한국의 MOOCs의 현황을 개관한 후,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 10명 (초급 5명, 상급 5명) 및 교육 경험이 다른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종단 조사를 실시했다. JPC (총5회) 의 콘텐츠를 이용 후 5주간 매주 1회 보고서를 제출하는 조사를 실시했다.
한국인 학습자에 대해 1) 내용 이해 2) 연습 방법 3) 교육 효과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이 밝혀졌다. 1) 총 5회를 통해 초급, 상급에 관계없이 약 70%의 학습자는 강의 내용을 “잘 알았다”고 자기평가했다. 그 이유로 자막 · 음성 번역파일의 활용을 꼽을 수 있다. 2) 초급과 상급에서는 섀도잉의 연습 방법에 차이가 보였다. 초급 학습자의 30%가 문자를 보면서 섀도잉한 반면, 상급 학습자의 경우 대부분 문자를 보지 않고 섀도잉을 했다. 3) 교육 효과로서 음성 학습 자세, 음성 학습관의 변화가 나타났다.
한국인 교사의 사례 연구에서는 1) 강의 내용에 대한 기유 지식과 교육 경험, 2) 리소스의 활용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을 실시했다. 담당 과목 및 학습자 수준에 따라, 교사 A는 수업 보조 자료로 활용, 교사 B는 수업 · 레벨별 콘텐츠의 활용, 교사 C는 문화소개의 측면에서의 활용을 검토하고 있었다.
위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ICT를 활용한 언어 교육은 한국의 일본어 교육 현장에 자율 학습, 브렌디드 학습, 교사 교육으로 이용 될 가능성이 시사되었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調査方法
3. 分析結果
4. 考察
5.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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