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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공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55 - 94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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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기신론』은 비록 인도 찬술설과 중국 찬술설로 논란이 많지만, 불교사상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논서이다. 그러나 불교와 원불교의 관계 속에서 볼 때, 『기신론』이 원불교의 교리와 문화 형성과정에는 어떤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관계는 발견할 수 없다.
원불교 교리의 핵심내용인 일원상의 교리구조를 볼 때『기신론』의 핵심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일심사상과 원불교의 일원상진리는 그 구조와 의미에서 서로 상통하고 있다. 이 점을 인정할 때 『기신론』의 이해와 해석을 둘러싼 많은 논쟁점들은 원불교의 일원상진리 해석상의 논점들에 매우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이는 원불교에서 일원상진리를 해석 · 전개시켜 가는데 참고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중국불교 근대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양문회의 사상과 그의 문하생들이 중국불교를 실제로 근대화시키는 주역으로 등장하고 있는 시기와 소태산이 근대 조선불교를 새롭게 개혁하기 위해서 『조선불교혁신론』의 저술 속에 새로운 관점들을 전개하여 근대한국의 새로운 개혁불교를 열고 있는 시기와 그 방법론에 있어서 매우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사실 『기신론』과 원불교의 역사적 연결관계는 없다. 그러나 불교사상이나 원불교사상이나 한마음 일심의 세계를 밝혀가고자 하는 같은 맥락의 사상이기 때문에, 이미 불교사상 내에서 충분히 성숙된 『기신론』을 유의 깊게 음미하는 것은 원불교사상의 발전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 분명하다.

목차

요약문
Ⅰ. 이끄는 말
Ⅱ.『기신론』의 일심(一心)사상과 일원상진리
Ⅲ.『기신론』해석상 논쟁점의 의의
Ⅳ.『기신론』과 일원상론
Ⅴ. 마무리 하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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