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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부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6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11 - 311 (10page)
DOI
10.17548/ksaf.2014.06.16.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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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교육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의 융복합 교육을 통하여 창의 인성교육을 시도하고자 예술(Art)을 융합하여 교육하고자 한 한국형 융합인재교육이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의 중요 국가에서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융복합 교육인STEM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시하고 있는데 한국의 경우 특별히 예술을 접목하고자 하였다. 미술은 STEAM교육의 결과물을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으므로 한국의 STEAM교육에 있어 다른 어느 학과목보다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통합교육, 융복합 교육으로서의 STEAM 교육을 고찰하며 STEAM교육의 정의와 역할을 연구한다. 실제 현장에서의 STEM, STEAM교육의 사례로 교사대상 STEM, STEAM교육과 학교대상의 STEM, STEAM교육의 사례를 고찰하고자 한다. STEAM교육 에서의 미술의 역할은 무엇인지 고찰하여 미술을 중심으로한 STEAM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결과로 창의적이며 인성을 갖춘 융복합 인재의 교육과 양성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며 이와 같은 연구의 개발로 한국의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STEAM교육의 이론적 배경
III. STEM, STEAM교육 사례
IV. STEAM교육에서의 미술의 역할
V. 미술을 중심으로 한 STEAM교육 프로그램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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