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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동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0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85 - 194 (10page)
DOI
10.17548/ksaf.2015.06.20.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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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하고 다원화된 미래 사회에 대비한 융합인재 양성은 STEAM의 중요성 인식과 함께 이것의 본질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응용하여 신교육의 방향을 도모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과학예술포럼에서 지금까지 진행했었던 STEAM프로그램 중 "DOT LAB 프로그램"에 관한 평가항목에 관한 것이다. 지난 호까지 교육평가의 평가기준과 세부지표 항목을 크게 4가지 영역으로 나누었는데 본 연구에서 5가지로 늘리고, vol.18호에 통계분석 결과와 관련 선행연구 자료를 토대로 다시 한번 더 평가항목별 지표를 작성하였다.
이에 각 영역에서 요구되어지는 개념 및 항목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이에 ‘내용구성’의 영역을 ‘융합응용’으로 삽입하여 재해석하고, ‘내용구성’의 영역을 ‘목표반영’으로 교체하였다. 또한 STEAM에서 요구되어지는 학문의 영역 중 Art를 Design의 개념으로 발전시켜 재해석하였다. 다시 말해 이전까지 연구에서의 평가영역은 개념인식(Concept recognition), 창의력(Creative approach), 융합응용(Convergence application), 내용구성(Contents composition)으로 나누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융합응용에 내용구성의 항목을 추가 및 보충시켜 재해석하였고, 이에 하나 더 디자인적 요소를 추가하여 DL-5C체계를 구축하였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연구진행방향은 각 영역에서 요구되어지는 평가요소가 올바르게 구성되었는지 관한 통계분석을 설문지를 통해 한 번 더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평가모형을 통해 각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내용이 얼마나 평가된 결과를 이용하여 교육프로그램 개발자가 의도했던 당초 교육 의도와 수강생들이 느끼는 융합형 교육효과를 비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융합인재 교육프로그램의 각 항목별 정량적 평가를 수행할 수 있으며, 당초 교육의도와 교육효과의 차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개선(CQI) 과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STEAM교육 평가의 필요성
Ⅲ. ‘DOT LAB 프로그램’의 평가항목별 조건 재구성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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