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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0집 3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73 - 9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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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뉴스 유료화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고 있으나, 어떻게 해야 온라인 뉴스 유료화 환경을 긍정적이게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논의는 구체화되고 있지 않다. 이에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온라인 뉴스 유료화에 대한 인식과 근거를 서면 인터뷰를 통해 확인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신문활용교육(Newspaper in Education)을 통해 20대 대학생들에게 온라인 뉴스 유료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사 실험 설계 상황을 설계했다. NIE를 통한 객관적 정보 제시가 특정 쟁점에 대한 수용자의 생각 변화를 이끌어 낼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고자 했다. 또한 신문 수용자 관점에서 온라인 뉴스 유료화를 평가하고, 온라인 뉴스 유료화의 개선방향에 대한 함의를 이끌어 내고자 했다.
대학생 45명에 대한 유사 실험 설계 결과 첫째, 온라인 뉴스 유료화에 대해 찬성하는 사람은 8명이었으나 NIE와 온라인 뉴스 유료화에 대한 찬반 근거 학습 이후 온라인 뉴스 유료화에 찬성한다는 의견은 4명 증가했다. 반대한다는 의견은 기존 26명에서 5명 감소했다. 둘째, 기존에 온라인 뉴스에 반대하는 26명 중 18명의 생각은 변화가 없었으나, 3명은 찬성, 5명은 보통으로 인식이 상대적으로 긍정적으로 변했다. 기존에 온라인 뉴스에 찬성하는 8명의 생각은 변하지 않았다. 셋째, 온라인 뉴스 유료화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뉴스기업 간 경쟁을 통해 뉴스 콘텐츠의 질이 향상할 것이라는 점, 자본권력과 정치권력에 대한 비판, 감시견 기능 등을 위한 필연적인 선택이라는 점, 뉴스 생산자 중심의 뉴스 생태계 구축을 위한 필연적인 선택이라는 점 등을 근거로 온라인 뉴스 유료화에 찬성하고 있었다. 반면, 온라인 뉴스유료화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제시한 온라인 뉴스 유료화 반대 근거는 온라인 뉴스 유료화가 정보 격차를 심화시킬 것이라는 점, 뉴스 콘텐츠 보안 문제(SNS, P2P 등을 통한 뉴스 유통) 해결 할 수 없다는 점, 방송, 무가지, 통신사, 인터넷 커뮤니티 등 뉴스 대체제가 많다는 점, 일부 경제적인 능력을 가진 신문기업들만 성공이 가능할 것이라는 점, 온라인 뉴스 유료화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이 젊은 뉴스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 등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신문기업들이 수용자 친화적 온라인 뉴스 유료화 모델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현실적 함의를 제안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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