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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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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99 - 11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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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중·일 3국의 대표적인 6개 무예를 대상으로 브랜드 이미지의 의인화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무술 수련 경험이 5년 이상으로 현재 무술 관련 학과에 재학중인 3개 대학(K, Y1, Y2)의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무예에 대한 의인화 이미지와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각 무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유형의 제품이 아닌 무형의 무예도 의인화 이미지를 이용하여 다양한 문화권에서의 사회화가 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중국의 쿵푸나 일본의 닌자 등이 영화를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이미지를 형성한 것과 같이 한국의 무예도 영화나 각종 이벤트 등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이미지를 창출해야 할 것이다. 둘째, 태권도의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각국의 무예가 오랜 전통과 역사를 통해 문화·사회적인 형성 과정을 거쳐 심리적으로 자신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존재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또한 택견과 우슈는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각 무예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를 통해 각 무예의 인지도와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간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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