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341 - 35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2 성취목표 관점에서 중학생들의 운동능력에 대한 믿음과 체육성취목표 성향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437명의 남녀 중학생이 2×2 체육성취목표 검사지와 운동능력개념 검사지에 응답하였고,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일원 다변량분석, 상관분석 및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상관분석의 결과 학습과 향상의 증가된 믿음은 숙달접근과 수행접근목표와 관련이 있고, 재능과 안정적의 실재 믿음은 숙달회피와 수행회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의 결과 전체적으로 운동능력이 증가된다고 보는 믿음이 중학생들의 숙달접근목표 성향을 예측하고, 운동능력이 재능이 요구되고 쉽게 바뀌지 않는다고 보는 실재믿음이 수행회피목표를 예측하는 주요 변수이었다. 또한 학습과 안정적 요인은 숙달회피목표를, 향상과 재능 요인은 수행접근목표를 예측하는 변수이며, 운동능력믿음이 체육성취목표에 미치는 영향력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운동능력이 향상된다고 믿는 학생일수록 숙달목표를 지향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6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