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07 - 12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 분위기와 자기효능감, 도움요청 행동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편의표본 추출법으로 320명을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4.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체육수업 분위기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체육수업 분위기의 하위요인 중 교사학습 지향행동 분위기와 학생들의 실패걱정 분위기는 자기효능감(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자신감과 과제난이도 선호요인이 도움요청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기조절 효능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체육수업 분위기의 하위요인 중 학생 학습지향 행동, 노력 없는 결과지향, 학생들의 시패걱정, 경쟁 지향성 분위기가 도움요청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7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