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47 - 1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방과 후 학교체육프로그램 참여가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에 재학 중인 532명을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자를 선정하였다. 12주간의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 그리고 종료 후 신체적 자기개념 척도를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측정하였다. 측정 자료는 기술통계와 두 표본 t-검정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 후 학교체육프로그램 사전 및 사후 모두에서 중학생들의 신체적 자기개념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과 후 학교체육프로그램 참여학생들과 비참여학생들 간 신체적 자기개념의 모든 하위 요인들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의 중요한 원인은 방과 후 학교체육프로그램이 대부분의 학교에서 주 1회(약 90분) 정도의 낮은 빈도로 실시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즉, 낮은 운동 빈도는 신체적 자기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방과 후 학교체육프로그램이 신체적 자기개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77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