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27 - 1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결정이론에 근거하여 체육교육에서 자율성 지지, 심리적 욕구 및 결과변인간의 관계모형을 검증하는 것이다. 유목적 표집방식을 이용하여 제주특별자치도 5개 중학교, 5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각각 남학생 200명 여학생 200명 총 8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연구 1에서 372부, 연구 2에서 374부의 자료가 회수 되어 총 746부를 실제 자료 분석에 이용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연구 1에서는 부모지지는 자율성, 관계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구지지와 교사지지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적 심리적 욕구의 하위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은 내재적 조절과 확인적 조절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능성은 외적조절과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성은 무동기와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율성지지는 심리적 욕구를 경유하여 내재적 조절과 확인적 조절에 정(+)의 간접효과를 유발하였다. 연구 2에서 는 자율성지는 심리적 욕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욕구의 하위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은 내재적 조절, 확인적 조절, 외적조절에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조절 동기의 하위요인인 내재적 조절, 확 인적 조절, 외적조절은 자아존중감, 체육학습만족, 긍정적 정서, 재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정서 에서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율성지지는 심리적 욕구와 자기조절 동기를 경유하여 자아존중감, 체육학습만족, 긍정적 정서, 재미에 정(+)의 간접효과를 유발하였으며 부정적 정서에서는 부(-)의 간접효과를 유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8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