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민수 (광주자연과학고등학교) 김인숙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43 - 57 (15page)
DOI
10.15831/JKSSPE.2015.20.2.4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효과와 문제점을 찾아보고 학교폭력예방 관점에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이 주는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소재의 U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편의표집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남·여 학생 50명씩 총 100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방법은 개방형 질문지와 심층면담을 사용하여 학교폭력과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주관적인 견해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범주화하고 의미를 탐구하였으며,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효과는 인성발달 및 교우관계 개선, 신체적 발달, 정신건강 개선, 휴식, 학업성적 향상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문제점은 미흡한 운영, 스포츠강사의 문제, 시설·환경적 문제, 학생들의 인식문제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폭력예방 관점에서 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긍정적 의미로는 교우관계 개선, 스트레스 해소, 인성발달로 인한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다고 나타났다.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부정적 의미로는 끼리끼리 문화, 비적극적인 참여, 운동 종목 자체의 문제, 스포츠의 공격성 및 갈등상황, 강압적인 지도,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학생들, 오히려 역효과, 근본적인 문제 해결 어려움, 이미 따돌림 받고 있는 학생들의 이유로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없다고 나타났다. 이와 같이 학교폭력예방 관점에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긍정적이고 잠재적인 의미를 발견하였고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통합적인 해결방법을 탐구하였다.

목차

Ⅰ. 들어가는 이야기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