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59 - 17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카지노분야에서 동기에 관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외국인 카지노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 동기와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요인분석을 통하여 외국인 카지노 방문객의 주요 카지노동기 요인을 확인해내고, 이를 토대로 군집분석을 실시, 외국인 카지노 방문객 시장을 세분화하여 인구통계 및 카지노 갬블링 행태변수를 토대로 도출된 군집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서울에 있는 외국인전용 카지노에서 외국인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5개의 동기요인(신기성, 도전, 일상탈출성, 사교성, 돈 따기)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2개의 집단(중도적 카지노방문객, 적극적 카지노방문객)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들 두 집단은 인구통계학적 변수에서는 국적, 교육수준, 결혼유무, 연령에 따라 군집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카지노 갬블링 특성변수의 경우에는 방문목적, 한국 방문횟수, 동반자형태, 선호게임, 해외카지노 경험에 따라 군집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5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