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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77 - 19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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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외국인 전용 카지노를 방문하는 중국인 이용객을 대상으로 정부의 공공부문 서비스 평가인 PCSI(Public-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dex)모델 관점에서 카지노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 및 고객 행동의도(재방문의사, 추천의향)간의 영향력을 연구하여 국내 외국인 전용 카지노의 중국인 이용객 대상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실증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나 행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기술통계 분석, 카지노 서비스 품질과 고객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카지노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 만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재확인 하였으며, 이는 카지노 산업에서도 다른 관광 분야 및 다른 산업에서 연구된 결과와 같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태에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고객 만족을 시켜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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