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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03 - 11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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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와인경험재의 여러 가지 효용과 비용을 파악하고 어떠한 효용과 비용이 소비자의 지속적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총 4개의 요인 즉, 감정적 효용, 상징적 효용, 사회적 효용, 신체/정신적 효용이 도출되었으며, 와인의 비용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총 3개 즉, 금전적 비용, 시간적 비용, 사회 심리적 비용이 도출되었다. 와인의 효용과 비용이 와인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감정적 효용요인이 소비자의 와인구매의도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와인비용의 경우 비용요인이 와인구매의도에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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