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65 - 18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와 관련한 이론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면서, 프랜차이즈가 어떠한 형태로서 프랜차이즈가 맹(점)본부의 조직 체계로 발전 되어져 왔고, 현재 또는 앞으로 대두되고 있는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어떠한 요인들이 프랜차이즈가맹(점)본부의 조직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도모하는가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조직의 여러 양상들을 살펴봄으로써, 조직의 효율성을 재조명하고, 이에 따르는 조직 구성원들 간의 행동에 대한 이론적 백경을 고찰하여, 이에 따르는 이론의 형성과정을 알아 보았으며, 프랜차이즈 이론을 외식산업과 연계하여, 외식 프랜차이즈의 운영체계의 속성을 파악하여 체계적인 외식 프랜차이즈 경영과 관련한 이론을 정립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프랜차이즈가 기업의 조직(firmorganization)인가 시장 조직(market organization)인가를 재조명 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거래비용 분석 이론과 거래비용 경제 이론은 프랜차이즈 조직은 기업의 조직을 일환으로 조직을 내부조직과 외부조직의 구성에 따르는 비용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으며, 프랜차이즈 상품 생명주기와 판촉 기획의 단계를 통하여 살펴 본 바에 의하면 프랜차이즈는 판매 전략의 4PS 의 한 부분인 장소(유통체계)의 일원으로서 시장에 대한 접근성 즉 시장 조직에 근거를 두었다는 것이라고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이론과 적용은 끊임없는 시행착오를 시작하여 발전을 하면서 계속 진화되어진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론이 기업에 맞는 것인 가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적, 외적 환경에 대한 꾸준한 연구와 적용이 선행되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6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