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09 - 12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장 지향적 지식과 브랜드 지향성은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신상품 개발 및 차별성 확보에 영향을 미치며, 또한 프랜차이지의 신뢰 및 경영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 모형을 세운 후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2007년 10월 4일부터 26일까지 설문지를 배포 및 수거하여 총 304부의 표본을 얻었다. 분석결과, 고객 지향적 지식은 신상품 개발, 차별성, 신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함과 동시에 차별성, 신뢰 및 경영성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분석되었다. 그러나 경쟁자 지향적 지식은 신상품 개발이나 차별성 요인의 선행요인이 아닌 신뢰 요인의 선행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고객지향적 지식과는 다소 다른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프랜차이저의 브랜드 지향성 활동은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하여금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동시에 프랜차이지로부터 신뢰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고객 지향적 지식에 의해 영향을 받는 신상품 개발은 차별성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프랜차이지의 프랜차이저에 대한 신뢰 형성과 더불어 프랜차이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프랜차이지의 프랜차이저에 대한 신뢰는 본 연구에서 설정한 세 가지 외생변수와 신상품 개발의 변수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지의 경영성과에는 신상품 개발 요인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간접적으로는 고객 지향적 지식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74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