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69 - 8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광지의 정체성은 관광지를 차별화해주고 다른 관광지에 대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게 해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인사동 문화지구 방문객을 대상으로 인사동에서 인식하는 정체성 요인들을 도출하고, 도출된 요인들과 다차원 충성도 간 영향관계 검정을 통해 관광지 정체성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2011년 11월 14일부터 20일까지 주중과 주말동안 인사동 방문객을 대상으로 현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사동 장소 정체성의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장소 정체성과 다차원 충성도 간 영향관계를 검정하고자 구조방정식 모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사동 정체성 요인은 2가지(전통적·예술적 정체성)로 나타났고, 전통적 정체성과 예술적 정체성이 인지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예술적 정체성이 전통적 정체성보다 인지적 충성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차원 충성도 간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인지적 충성도는 정서적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주며, 이것이 행동의지적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분석으로 간접효과를 분석해본 결과, 전통적 정체성과 예술적 정체성이 정서적 충성도에, 정서적 충성도가 행동의지적 충성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인사동이 지속적으로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실무적·학술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6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