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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25 - 14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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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생존을 위한 확고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며, 기업이 처한 내·외부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유지 및 발전되기위해서는 가장 우월한 경쟁우위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자원준거관점과 경영전략 이론을 바탕으로 외식 기업의 경영자원은 핵심역량으로 발전되고, 이를 통해 기업은 우월한 경쟁우위전략(원가우위, 차별화우위)을 선택하여 경영성과를 일으킨다는 구조적 관계의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실증 연구를 위해 외식기업의 간부를 포함하여 본사에 3년 이상 근무한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수집된 설문조사 자료는 통계패키지인 SPSS 16.0과 AMOS 5.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연구모형 결과, x2=345.62(df=207, p<0.001)의 수준에서 RMR=0.064, GFI=0.875, NFI=0.895, CFI=0.954, RMSEA=0.056로 나타났다. 우선 표준화된 경로계수가 기업의 경영자원인 무형적 자원 0.346(t=3.710, p<0.001), 유형적 자원 0.219(t=2.989, p<0.01), 인적 자원 0.482(t=4.665, p<0.001)으로 나타나 핵심역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핵심역량은 원가우위 0.649(t=.7.137, p<0.001), 차별화우위 0.820(t=7.146, p<0.00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식 기업의 경쟁전략인 원가우위 0.227(t=2.788, p<0.01)와 차별화우위 0.176(t=2.126, p<0.05)는 모두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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