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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93 - 11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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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업체 직원이 지각하는 직무만족이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직접효과를 살펴보고, 직무만족이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와 총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외식업체의 대표적인 협회인 한국음식업중앙회와 협의하였다. 그 결과, 대구지부에서 연구에 참여의사를 밝혔고, 대구지부에 등록된 업체들 중 참여의사를 밝힌 51개 외식업체는 최초표본으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조사를 끝낸 외식업체 점주들에게 스노우볼 샘플링 방법으로 다른 외식업체들은 소개되어졌고, 총 100개 외식업체는 조사되었다. 조사는 외식업체에 방문한 고객과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직원설문지 741부와 고객설문지 970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직원들이 지각하는 직무만족은 서비스품질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는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직무 만족은 서비스품질의 매개를 통하여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충성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의 매개를 통하여 고객충성도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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