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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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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를 막론하고 지금껏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호텔가격결정연구에 관한 대안모색 차원의 선행연구 고찰은 별무했기 때문에, 이 연구는 회계, 마케팅 및 호스피탈리티 및 관광관련 주요저널에 발표된 총130편의 호텔가격결정과 관련주제의 기존연구들을 이론 및 실무적으로 고찰해 미래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려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런 검토를 거쳐 연구결과 발견된 연구동향과 한계점들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대부분 연구들이 내용과 방법 면에서 상당히 유사성을 시사하고 있고, 둘째, 대부분 가격결정에서 시장을 지나치게 협의적으로 정의함으로써 소비자들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을 현저하고, 셋째, 정성적인 연구방법에 의존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 연구결과에 의해서 미래의 호텔객실가격결정 연구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할 수 있겠다. 즉, 첫째, 호텔사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집단을 배려하기 위한 다면적인 접근을 촉진할 필요성, 둘째, 사업위험과 측정문제, YM의 인센티브 시스템, 및 인적자원관리 등 심층연구가 기대되는 연구분야에 대한 연구주제의 다각화 필요성, 셋째, 조사기반 또는 정량적 연구의 촉진으로 현재 지배적인 정성적 연구의 한계를 개선함으로써 산업실무에 대한 적용성 제고의 필요성 등이다. 이 연구가 미래의 호텔실료결정연구 방향수립에 기초를 제공하게 되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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