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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31 - 14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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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서비스레스토랑은 노동집약적인 운영방식에 따른 비용절감, 고객서비스 개선, 매뉴얼의 표준화 등을 위해 직무와 관련된 정보기술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종사원들의 비자발적 환경에서 직무와 관련된 정보기술 수용에 관한 연구 또한 점점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퀵서비스레스토랑의 조직특성 요인이 정보기술 수용태도와 활용 및 경영성과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증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확보된 418개의 종사원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의 신뢰성, 적합성 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총 3개의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퀵서비스레스토랑의 조직특성 요인 중 교육?훈련지원, 시스템관리수준, 공식성 순으로 정보기술 수용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조직특성 요인 중 조직혁신문화는 수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수용태도는 활용에 정(+)의 유의한 영향력을 미쳤으며, 활용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외식기업은 경영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종사원들의 정보기술의 수용태도와 활용을 높일 수 있는 조직의 역할이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레스토랑에 정보기술의 도입 또는 확장을 기획할 때 기업의 일방적인 목표가 아닌 소속된 종사원들의 수용태도나 활용 등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판단 된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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