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종사원의 감정적반응과 생리적반응 및 직무만족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결과에 따른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전국 커피전문점 종사자를 대상으로 유효포본 361부(90.3%)를 SPSS Win Ver. 18.0 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공조환경은 종사원의 생리적 반응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이 나타났지만, 감정적 반응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공간배치/기능성은 종사원의 감정적 반응과 생리적 반응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위생요인은 종사원의 감정적 반응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지만, 생리적 반응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났다. 넷째,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안전성은 종사원의 감정적 반응과 생리적 반응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종사원의 감정적 반응과 생리적 반응은 모두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종사원이 효율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적합한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높은 수준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으므로 관리 방향에 대한 실질적인 방침을 제시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7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