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89 - 10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조직 내 부서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호텔기업에 대한 직원들이 인지하는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후원인식이나 집단응집성을 통해 어떻게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고찰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2012년 8월 15일부터 9월 15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여 응답자 본인이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320부의 자료를 토대로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만족 요인 중 커뮤니케이션 환경조성이 조직후원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그 다음 부서 내/외 커뮤니케이션, 동료 간 커뮤니케이션, 경영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등의 순으로 조직후원인식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 요인 중 동료 간 커뮤니케이션이 집단응집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그 다음 경영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집단응집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후원인식은 집단응집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조직후원인식과 집단응집성 역시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호텔 직원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높을수록 조직후원인식 그리고 집단응집성이 높아질 것이며, 이로 인해 고객지향성 역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8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