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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259 - 27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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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이민자여성의 관광이 국내관광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문헌고찰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본 그룹의 관광행동에 대한 정보와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결혼이민자여성의 관광결정 및 관광행동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반구조적 설문지가 이용된 심층적 인터뷰를 총 11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해석은 주제분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결혼이민자여성의 관광은 휴식/탈피, 교육/체험, 관계증진 등 세 가지 동기에 의해 결정되고 있는 반면, 시간/경제, 자녀/시부모, 시선의식, 수동적 관여 등 네가지 제약에 의해 관광을 보류하거나 포기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본 연구결과 관광동기 및 관광제약과 관련한 결혼이민자여성의 관광결정이 일반관광객과 비슷하거나 다르다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예를 들어, 휴식/탈피, 관계증진, 시간/경제, 자녀/시부모 등의 요인이 일반관광객의 관광동기 및 관광제약과 비슷한 반면, 교육/체험, 시선의식, 수동적 관여 등의 요인은 결혼이민자여성의 문화적 차이가 반영되어 나타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관광행동과 관련한 정보이용은 주로 텔레비전/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었으며 목적지선택, 음식, 쇼핑의 패턴과 관련되어 나타난 모든 주제들은 문화적 차이 및 갈등이 반영되어 표출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토대로 결혼이민자여성의 관광이 촉진되고 활성화될 수 있는 중요한 정책 및 발전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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