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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석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77 - 9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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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계 고등학교 진학 희망 집단과 직업계 고등학교(마이스터고, 특성화고) 진학 희망 집단을 분류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은 두 집단의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고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 즉 교사 및 부모와의 관계, 자기 효능감, 그리고 학교 및 가정에서의 진로교육경험의 집단 차이를 분석하고, 진로성숙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학교 및 가정에서의 진로교육경험을 매개변인으로 하며, 교사 및 부모와의 관계, 자기효능감을 독립변수로 하는 구조모형을 집단 간 비교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로 부모와의 관계와 학교에서의 진로경험, 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는 일반계 진학 희망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왔으며, 교사와의 관계, 가정에서의 진로경험은 두 집단이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 구조모형 검증에서는 두 집단 모두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이 높은 진로성숙도를 보였으며, 교사와 높은 유대관계를 가진 학생이 학교에서의 진로경험이 높고, 부모와의 높은 친밀도를 보인 학생이 가정에서의 진로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직업계고 진학 희망자는 교사(부모)와의 관계형성이 가정(학교)에서의 진로경험으로 이어지지 않아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진학 희망자들을 위한 진로 직업교육의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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