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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49 - 16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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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그동안 교육계의 관심을 크게 받지 못했던 극기 훈련, 야영, 자연권 수련활동 등을 모험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 영역의 하나로 인식하면서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6개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선정한 16편의 국내 모험교육 관련 연구물을 메타분석하여, 전체 효과크기로 ‘표준화된 평균 차’를 산출하였다. 동질성 검정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랜덤효과 모형을 사용해 메타분석을 진행하였다. 메타분석 결과, 국내 모험교육의 전체 효과크기는 0.335였다. 이는 중간보다 조금 작은 크기의 효과로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이었다. 국내 모험교육 영역의 연구들이 보고한 효과의 종류는 100여 가지가 넘어서 이들을 총 5가지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복합적, 신체적 영역으로 분류하여 영역별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복합적 특성 영역에서 가장 효과가 컸으며 다음으로는 정의적 특성 영역이었다. 이들 영역에서의 모험교육의 효과는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이었다. 국내와 국외의 모험교육을 비교하여 국내 모험교육분야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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