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민혜 (인천대학교) 이은진 (이화여자대학교) 이지연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03 - 22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내현적 자기애, 소진, 수치심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내현적 자기애와 소진의 관계에서 수치심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325명을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 척도(CNS), 소진 척도(MBI), 수치심 척도(ISS)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상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첫째, 초등교사의 내현적 자기애, 수치심, 소진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내현적 자기애와 수치심 사이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내현적 자기애와 소진 사이에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그리고 수치심과 소진 사이에도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내현적 자기애와 소진의 관계에서 수치심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제한점, 그리고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2726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