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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철 (한남대학교) 황매향 (경인교육대학교) 김아영 (충청북도교육과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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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체험활동이 긍정적 자아관, 내적 직업가치관, 진로성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선행이론과 경험적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체험활동과 진로성숙 간의 관계에서 긍정적 자아관과 내적 직업가치관이 매개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실제 자료가 논리적으로 도출한 인과모형을 얼마나 지지해 주는지 구조방정식을 통해 확인하였다. 다집단분석의 원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성별이 체험활동의 효과에 대해 조절변수로 작용하고 있는지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2,332명(남학생 1,075명, 여학생 1,257명)이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중등학교 시기의 체험활동은 긍정적 자아관에 대해 정적인 직접효과가 있었다. 둘째, 체험활동은 내적 직업가치관에 대해 직접효과와 더불어 긍정적 자아관을 통한 매개효과를 동시에 가지고 있었다. 셋째, 체험활동은 긍정적 자아관과 내적 직업가치관을 매개로 하여 진로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내적 직업가치관에 대한 체험활동의 직접효과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컸지만, 긍정적 자아관을 통한 매개효과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컸다. 체험활동의 유형에 따른 효과성 비교 연구, 성별의 조절효과에 대한 지속적 연구, 성인기에서의 내적 직업가치관에 대한 체험활동의 효과연구 등이 후속적으로 수행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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