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용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17 - 1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빠른 경력환경의 변화에 따라 현대의 개인들은 본인들의 진로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요구들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교육현장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는데 교육현장에서의 진로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은 최근 진로진학 상담교사의 양성에 대한 실천적, 학문적 논의로 이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토대를 기반으로 하여 단위학교에서 진로교육을 담당할 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역량들 중에서 우선적으로 개발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학교교육현장에서 진로교육을 담당할 전문가에게는 15개 역량이 필요함을 밝혀내었으며, 이러한 역량에 대해서는 개인 배경변인에 따라서 큰 인식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향후 연구에 대한 제안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00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