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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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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운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JKIIT, Vol.12, No.10)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63 - 172 (10page)
DOI
10.14801/kitr.2014.12.1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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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의 활주로들에 불규칙한 시간간격으로 접근하는 항공기들을 최소의 지연시간을 갖도록 활주로를 배정하여 착륙시키는 활주로 배정문제(RAP)는 최적 해를 구하기 어려워 다양한 메타휴리스틱 방법들이 제안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RAP에 대해 O(n log n)의 다항시간으로 최적 해를 구하는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최소 목표시간을 가진 항공기의 활주로에 대해 분리시간을 고려한 지연시간이 최소인 항공기들을 배정하고, 나머지 활주로에 대해 이 과정을 반복 수행하는 정확피복 개념을 적용하여 초기 배정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초기 배정 결과에 대해 지연시간이 최대인 활주로의 항공기들을 다른 활주로의 항공기와 상호 교환하여 지연시간을 최소화시키는 최적화 과정을 수행하였다. RAP에 대한 예제 데이터인 P1-12-3, P2-15-3과 P3-20-5에 대해 실험한 결과 메타휴리스틱 기법들에 비해 지연시간을 크게 감소시켰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ALP와 RAP 개념
Ⅲ. RAP의 정확피복 알고리즘
Ⅳ. 실험 및 결과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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