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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욱 (경북대학교) 김동욱 (경북대학교) 김동훈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기학회 한국자기학회지 한국자기학회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60 - 16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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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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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설계변수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BLDC 전동기의 코깅 토크 저감 설계를 수행하기 위하여 개선된 다구찌법을 이용한 효율적인 강건 최적설계 기법을 제안하였다. 일반적인 강건 최적설계 문제를 처리할 때 발생하는 기존 다구찌법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벌칙함수와 최적수준 탐색기법이 새로이 도입되었다. 제안된 설계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5 kW, 정격속도 2,300 rpm, 정격 토크 20 Nm의 전기자동차 구동용 BLDC 전동기의 코깅 토크 저감을 위한 강건 설계가 수행되었다. 또한 도출된 설계결과를 코깅 토크, 정격 토크 및 토크 리플에 대해 개념설계와 결정론적 최적설계 된 전동기들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목차

I. 서론
II. 다구찌 기법을 이용한 강건 최적설계
III. 적용사례
I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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