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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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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우주 (전남대학교) 왕홍양 (전남대학교) 이대형 (옵티카) 김영배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8권 제11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889 - 89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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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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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해석 방법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결합하여 연료전지 유로 최적화를 이끌어 내는 방법을 연구한다. 종래의 해석 방법은 연료전지를 하나씩 설계하여 해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하지만, 경계조건과 물성치를 설정하는 부분, 메시 작성 작업 등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정확성 또한 떨어져서 비효율적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채널 구조에 변화를 줄 수 있어서 다양한 크기의 연료지전 해석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최적화 과정을 통해 최대 성능의 결과를 알 수 있게 되며, 해석 결과 값에 따라 최적의 채널 구조를 찾을 수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료전지 모델링
4. 지배 방정식
5. 해석 결과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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