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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수 (선경유치원) 김은경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05 - 225 (21page)
DOI
10.18541/ser.2014.10.13.3.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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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긍정적 행동지원이 고립 의심 유아의 자기주도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중재 효과와 유지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일반 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이 구성원인 학급의 유아들 중 또래 지명법을 통해 고립의 범주에 든 유아 1명을 개별지원 대상 유아로 선정하였다. 실험설계는 중재철회설계인 ABAB 설계를 사용하였다. 기능평가를 시행하고 이에 근거하여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계획 및 시행하였다. 행동지원은 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 장기적 지원의 다요소 중재로 구성되었다. 연구 결과,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대상 유아의 문제행동의 감소와 자기주도행동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중재 종료 이후에도 그 효과가 유지되었다. 이는 고립유아를 대상으로 처방적 접근과 더불어 예방적 접근을 적용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고립유아들의 자기주도행동의 향상과 문제행동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목차

Ⅰ. 연구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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