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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호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9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351 - 1,38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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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국내기업들을 차주로 하는 국내신디케이티드론 계약자료를 이용하여 차주 소유구조와 부채 만기 간 관계에 대한 세 가지 주요가설들을 검증해 보았다. 첫째는 차주 소유구조가 신디케이티드론 만기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관계에 있는지 하는 문제이다. 둘째는 대주의 차주에 대한 정보획득능력이 차주 소유구조와 부채 만기 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 하는 문제이다. 셋째는 과다부채문제 (debt overhang)가 심각할 때 차주 소유구조가 부채 만기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이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지 하는 문제이다. 실증분석 결과 위의 세 가지 가설들이 모두 뒷받침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첫째, 경영자지분과 사외이사지분은 기존 논문들에서 사용된 부채 만기 결정요인들을 모두 통제한 이후에도 신디케이티드론 만기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관계를 갖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것은 경영자지분이 높을 경우 경영자와 주주 간 이해의 충돌문제가 줄어둘게 되고 따라서 경영자가 자신에게 불리한 짧은 만기의 부채를 자발적으로 선택하게 된다고 주장한 Datta 등(2005)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둘째, 차주 소유구조와 신디케이티드론 만기 간 음의 관계는 주간사가 해외은행일 경우에 더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부채만기가 대주의 차주에 대한 정보획득노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Rajan 과 Winton(1995)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차주 레버리지가 높을 때 혹은 차주의 시장가-장부가비율이 높을 때 차주 소유구조는 신디케이티드론 만기를 더 단축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것은 Myers(1977)가 제시한 과다부채문제가 심각할 때 차주 소유구조가 부채 만기 결정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과다부채문제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II. 신디케이티드론의 구조 개괄 및 국내신디케이티드론의 현황 및 추이
Ⅲ. 가설설정
Ⅳ. 자료
V.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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