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9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515 - 1,52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속도로 변화하는 현대 경영에서 정보와 관리자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환경의 변화는 기업의 구조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 생존을 위한 신속한 의사결정과 조직구성원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특히, 급변하는 현실에 맞는 정확한 의사결정이 기업을 성장시키고 조직 구성원의 성과를 향상시킨다고 할 수 있으므로 조직 내부 의사결정자들의 역할을 강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의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내부 마케팅 성과 중 하나인 부하직원의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적 성향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물류기업에서 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은 부하직원의 업무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부하 직원의 개인특성 요인도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물류기업의 입장에서 관리자에게 필요한 리더십의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훈련프로그램을 강화시키는 것과 부하직원의 시장지향성, 기업가적 성향, 업무성과를 향상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을 수립·실행이 내부마케팅 성과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갖는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자료수집 및 변수측정
Ⅳ. 모형검증과 결과해석
Ⅴ.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58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