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朴贊旭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6집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485 - 51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문화교육에서의 수행과 인식의 문제를 바탕으로 초급단계의 한 중 미(저자기준) 말하기교재 속 문화섹션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향후 말하기수업에서의 문화교육에 앞서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문제를 논의 및 제언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말하기수업에서 문화교육이 가진 현실적 문제를 논한다. Omaggio(2001)와의 비교를 토대로 말하기수업이 갖는 몇 가지 현실적 문제를 논의한다. 그리고 문화에 대한 인식의 문제를 논한다. 문화를 대하는 인식에 있어 정적인 것으로서의 문화, 언어와 별개로서의 문화라는 두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것이 한 중 미 말하기 교재 속 문화섹션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양적, 질적으로 비교분석한다. 끝으로 본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향후 말하기수업에서의 문화교육이 어떠한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지 제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말하기수업 속 문화교육의 문제점
Ⅲ. 한ㆍ중ㆍ미 말하기교재의 문화섹션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1-002652793